네이버랩스, HD맵 데이터 무상 배포

네이버랩스에서 제작한 도로 HD맵 데이터셋을 무상으로 제공합니다.

NAVER LABS HD map dataset 신청 페이지 바로 가기 

HD맵은 자율주행 기술을 위한 핵심 데이터입니다. 그래서 혹자는 HD맵을 '자율주행차의 두뇌', '또 하나의 센서'라고 비유하기도 합니다.

자율주행 연구를 위해 대학이나 기업, 국가연구소 등에서 공개한 다양한 형태의 오픈 데이터는 아주 소중한 정보입니다. 해당 데이터를 활용해 알고리즘 개발과 검증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다만 정밀지도 데이터는 쉽게 구하기 어려운 정보이기도 합니다. 이에 네이버랩스는 비슷한 연구를 진행하는 학계와 스타트업의 동반 성장을 위하여, 정밀지도 데이터 일부를 무상으로 제공하기로 결정했습니다.

"HD맵 기반 자율주행을 연구하는 곳들이 많이 있어요. 활용할 수 있는 오픈 데이터가 많을수록 좋겠지만, 여전히 제한적이죠. 이번에 공개하는 데이터가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김수정 TL, Mapping & Localization)

이번에 공개하는 HD맵은 네이버랩스가 도심지역의 대단위 정밀지도를 빠르게 제작하기 위해 자체 개발한, 하이브리드 HD 매핑 기술로 제작되었습니다. 먼저 항공 사진에서 도로 레이아웃 정보를 추출하고, 자체 제작한 MMS (mobile mapping system)인 R1이 해당 지역을 이동하며 수집한 데이터를 유기적으로 결합해 HD맵을 제작하는 방식입니다. 또한 맵핑 데이터와 함께 공개될 Localization 데이터셋은 도심지역에서도 위치정보를 정확하게 매칭시키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데이터입니다.

"데이터의 위치값이 절대 좌표와 일치한다는 점이 중요하고요. 또한 고속도로의 데이터가 아니라 판교/상암과 같은 도심지의 HD맵이기 때문에, 복잡한 주행 환경의 정밀한 로컬라이제이션 기술 연구에도 적합합니다."
(이진한 리더, Mapping & Localization)

HD맵 데이터를 무상으로 배포하는 것은 국내 민간 기업으로서는 처음입니다. 금번 공개한 데이터 뿐 아니라, 앞으로 지속적으로 제공 지역을 확대해 갈 계획입니다.

"우리의 역할은 온전히 기술에만 집중하는 것이라 생각하지만, 전세계의 동향을 보면 사명감이 생기는 것도 사실입니다. 국내에 이미 비슷한 생각을 가진 분들이 많아요. 그에 따른 사회적 협의도 활발하죠. 우리가 기여할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이 더 있을까를 생각했습니다. 이번 데이터셋 배포가 국내의 많은 자율주행 연구자들이나 스타트업들의 빠른 성장을 위한 또 하나의 촉매가 되길 바랍니다."
(백종윤 책임리더, Autonomous Driving)

NAVER LABS HD map dataset 신청 페이지 바로 가기 

Related Articles

VIDEOS